디자인 외주 비용, 터무니없이 비싼 견적 피하는 법|디자인 단가 알기
2025. 02. 24 디자이너하이어
디자인은 어떤 비즈니스에서나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디자이너를 내부 인력으로 채용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능력 있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많고, 디자인 외주를 맡길 수 있는 디자인 업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선택지로 인해 고민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 외주 작업이나 디자이너 선정 시 업무 단가를 어떻게 책정해야 하는 지, 시장 단가는 어떻게 되는 지 몰라 고민인 분들도 계십니다.
예산 안에 적정한 금액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고 그로 인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디자인 외주를 단순히 가격만 보고 판단하면 기대 이하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단가는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되므로, 이를 제대로 이해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 ‘디자이너하이어’에서 디자인 외주 비용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예산을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적정한 수준의 가격과 디자인 품질을 유지하며 외주를 맡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디자인 단가, 어떻게 결정되나요?
디자인 외주 가격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퀄리티와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그 외에도 작업 범위, 수정 횟수, 라이선스 사용 여부 등도 디자인 외주 단가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작업을 맡길 때는 비용적 요소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한 단가를 산출해 본 후 실제 의뢰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예산 관리의 필요성, 왜 중요할까요?
디자인 외주를 맡길 때,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는 무조건 비용을 줄이려다 결국 낮은 퀄리티의 작업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비용 절감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저렴한 견적을 선택하면 결과물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수정 요청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시간과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예산과 퀄리티 사이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처음부터 디자인의 목적과 필요한 퀄리티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를 비교하고 가격 대비 디자인 스타일과 질을 분석해야 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디자이너에게 일을 맡기고 싶다면, 프로젝트의 특성과 기대 수준, 그리고 디자이너 경력 등을 종합해 합리적인 가격을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디자이너와 업체 간 이해 관계가 충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자인 외주 단가를 적절히 조율하면서 디자인 업무 질을 보장받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예산과 디자인 질을 동시에 지킬 수 있는 방법은?
그렇다면 예산과 디자인 질을 동시에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현실적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디자인 외주 단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가격에 포함되는 요소와 기준을 이해했다면 이를 토대로 원하는 조건과 예산을 정리해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에 의뢰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해당 플랫폼에 소속된 디자이너 퀄리티 정도가 어떤지 꼭 체크해 보아야 하는데요. 연차가 낮고 주니어 급의 디자이너가 대다수인 플랫폼이라면 원하는 바를 잘 정리해서 꼼꼼히 의뢰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하이어는 최소 3년차 이상부터만 디자이너 풀에 등록해 관리하고 있으며, 디자인 퀄리티, 소통 능력, 업무 능력 등 까다로운 평가 기준을 통과한 분들만 활동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디하와 같은 전문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검증된 디자이너 풀 안에서 매칭받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 확인부터 예산 내 견적도 신속 정확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세운 적정한 예산 안에서 원하는 수준의 디자인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대표적인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인 ‘디자이너하이어’를 활용하면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는 검증된 디자이너를 빠르고 정확하게 매칭받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중개 수수료를 줄이고, 실력 있는 디자이너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디하에서는 디자이너별로 디자인 외주 단가가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정액제로 요금이 결정됩니다. 원하는 업무 시간에 따라 정해진 고정 금액으로 업무를 맡길 수 있고 계약 해지나 인원 교체로 무료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실제 일 2시간씩 근무할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한다면 월 130만원으로 업무를 맡길 수 있습니다. 근무 시간은 최대 일 8시간까지 진행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월 400만 원의 외주 디자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디하에서는 기업과의 업무 매핑 테스트 기간을 제공해 실제 디자이너의 업무 역량을 비용 없이 검증해 볼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일 3회 업무 보고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 첫 업무 시 화상 미팅 필수 진행 등 디하 자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밀착 관리 및 KPI 측정이 가능해 지고, 프리랜서 채용으로 비용을 절감하면서 효율적인 디자인 업무를 맡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자인 외주 비용을 책정할 때 가격과 퀄리티 사이에서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디자인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디자이너 매칭 서비스의 장점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