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디자인 경쟁력, 어떻게 강화할까?|해외 디자인 외주 찾는 법
2025. 03.31 디자이너하이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 기업이라면 제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략도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현지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이나 서비스 특장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려면 해외 시장 맞춤형 디자인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해외 디자인 작업은 단순한 비주얼 요소를 넘어서 문화적 이해, 현지 트렌드, 언어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해외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은 어떻게 디자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오늘은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 ‘디자이너하이어’에서 해외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해외 진출을 위한 디자인 경쟁력이 중요한 이유
출처: Freepik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보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대세인 만큼 회사 홈페이지나 쇼핑몰 등을 구축해 브랜드를 알려야 합니다. 기업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디자인은 소비자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해외 진출 기업이나 해외 지사의 경우 타깃 국가의 현지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순한 로컬화를 넘어서 해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나 색상,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해외 시장에 맞는 디자인 기획은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해 줄 결과물이 중요합니다.
2. 해외 디자인 작업, 무엇이 다를까?
해외 디자인 작업은 국내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디자인과는 작업 성격이 다릅니다. 시각적 요소를 매력적으로 담아내는 것은 물론, 기획 단계부터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럼 해외 디자인 작업의 현지화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이 될까요?
현지 시장 트렌드 반영
•
해외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 컬러 트렌드, 폰트 스타일 등 조사 필수
•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지역별 디자인 스타일 차이 이해
기획 → 디자인 → 번역까지 고려한 제작
•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영어(또는 현지 언어) 적용 가능성 고려
•
콘텐츠의 의미가 번역 시 어색해지지 않도록 디자인 구성 조정 필요
문화적 요소 반영
•
색상, 이미지, 기호 등이 현지에서 부정적 의미를 가지지 않는지 검토
•
예를 들어, 서구권에서는 블루톤이 신뢰감을 주는 색상으로 통하지만,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음
3. 해외 디자인 외주, 어떤 디자이너를 찾아야 할까?
해외 디자인 작업은 기획부터 번역, 현지화 디자인이 하나의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해외 디자인 작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해외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프로젝트 포트폴리오가 있는 디자이너, 현지 소비자 분석 및 트렌드를 이해하는 디자이너, 제품, 마케팅 디자인 등 원하는 분야에 맞춘 전문가를 매칭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해외 디자인 작업 사례를 확인해야 하며, 경험이 있다면 제품 및 브랜딩 분야인지, 마케팅 디자인 분야인지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브랜드, 로고, 패키지 등은 제품 및 브랜딩에 필요한 디자인으로 종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나 해외 홈페이지의 웹 디자인을 진행하고 싶다면 UIUX 디자인 경험이 많은 디자이너를 찾아야 합니다. 해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상세페이지 제작의 경우 해당 분야 경험이 많을 수록 유리한 만큼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디자이너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4. 해외 디자인 외주, 어디서 찾을까?
전문적인 해외 디자인 작업을 맡기려면 포트폴리오가 많은 디자인 에이전시나 해외 디자인 경험이 있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찾아야 합니다. 이때 디자인 외주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기업의 니즈를 명확히 정리하고, 해당 분야의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하이어와 같은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을 활용하면 최적의 디자이너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 디하를 통해 매칭받은 프리랜서 디자이너와 함께 제작한 해외 디자인 사례가 다수 있습니다.
한 예로, 아래 디자인은 디자이너하이어를 통해 해외 홈페이지 디자인을 제작한 헬스케어 브랜드 ‘바른바이오’의 디자인인데요. 해외 디자인 기획 및 제작, 영어 번역까지 모두 진행된 사례로, 해외 시장에서 강조할 핵심 포인트를 찾아 국내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제작이 된 해외 전용 디자인입니다.
더 많은 해외 디자인 작업물을 보고 싶다면?
해외 시장에서는 제품의 품질만큼 디자인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현지 소비자와 시장에 최적화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해외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접근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