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실력있는 디자이너 채용에 필요한 비용 | 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디자인

Created
2024/03/08 08:12
Tags
발행여부
발행완료
작성일
2023/11/17
제목
디자이너 급여 얼마 줘야할까? 디자이너 채용 비용 총정리 디자이너 얼마에 뽑으셨나요? 디자이너 채용 실제 비용은? 디자이너 얼마주고 뽑아야 할까 디자이너 뽑는 비용 얼마일까? 괜찮은 디자이너 채용 비용 디자이너 채용 얼마 써야해요? 디자이너 뽑는 비용 총정리 디자이너 구인 비용 총정리
키워드
디자이너 채용 (480), 디자이너 채용 사이트 (50), 디자인 외주 사이트 (170), 디자인 외주 비용(30), 디자인 외주 가격 (30)
실력있는 디자이너 채용에 필요한 비용 | 디하 인사이트

실력있는 디자이너 채용에 필요한 비용 | 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디자인

2023. 11. 17 디자이너하이어

디자인은 장기적 관점에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차별화 요소입니다.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디자이너가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장에 있어 정말 중요합니다.
기업의 업종에 관계없이, 디자인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득점한 기업은 동종 업계 기업보다 32% p 더 높은 성장과 56% p 더 높은 총 주주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The business value of design, McKinsey&Company Quarterly Report 2018
디자인에 강점을 가진 기업은 지난 10년간 S&P지수에서 상대적으로 221% 더 나은 성과를 냈습니다. The value of design, DMI, 2015

그럼에도 왜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에 적극적인 투자를 망설이는 걸까요?

문제는 (1)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으며 (2) 고비용을 들여 채용을 하더라도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가려내는 것 매우 어렵다는 점 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와 함께 성장할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데 드는 진짜 비용은 얼마일까요?

디자이너 채용에 드는 실제 비용을 계산해 봅시다.

디자이너 1명의 채용에 드는 비용 : 1,300만 원

인재 채용 플랫폼 사람인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 1명을 채용하는 데는 평균 32일의 기간과 1,272만 원의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기업의 91.2%가 직원을 채용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기업이 디자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업의 디자인 전략을 함께 수립하고 방향을 제시할 능력 있는 리더를 찾으려면 그에 상응해 채용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치만을 추산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데 드는 총비용은 약 1,300만 원입니다.

디자이너 1명의 연봉 : 평균 약 5,700만 원

단순히 간단한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 디자이너를 고용하려고 한다면 필요한 비용은 꽤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장기적인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지 않고 단순 1회 성의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은 기업의 실제 가치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긍정적 인상을 주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이루어내고 싶다면, 좀 더 전략적으로 디자인 채용에 임해야 합니다.
디자인 각 분야에서 중급 이상(실무 경력 8년 이상~)의 디자이너의 평균 연봉은 약 5,700만 원 선입니다.
지금까지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데 드는 총비용은 약 7,000만 원입니다.

디자이너의 업무 환경 구축에 드는 비용 : 평균 약 60만 원

디자이너를 고용한 후에는, 디자이너가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 툴은 Adobe Creative Cloud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디자인 툴에 대한 이용 비용으로 인당 약 40만 원의 비용 (첫해 구독 45% 할인 적용)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이 비용마저도 다음 해 연장 결제 시 연간 약 71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프로덕트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하는 Figma를 추가로 이용 시, 연간 최소 인당 144달러 (한화 약 186,696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언급된 금액의 평균치를 추산하면, 디자이너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데만 약 60만 원의 비용이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직원의 물리적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각종 추가 경비와 고정비를 고려한다면 비용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계산을 단순화하기 위해 단순 비용만을 추산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데 드는 최종 비용은 약 7,060만 원입니다.

디자이너 1명 고용 시 필요한 최종 비용은 약 7,070만 원 입니다.

디자인 팀을 구축하게 된다면? : 평균 2억 1,1180만 원 / 1년

실력 있는 한 명의 리더급 디자이너를 고용했다면, 비즈니스의 성장에 따라 1명의 디자이너에서 디자인팀으로의 확장이 필요한 시점이 생깁니다. 디자인 팀 구축을 위해 두 명 정도의 서브 디자이너를 고용한다고 가정하면, 고용 첫해에만 약 2억 1,1180만 원의 비용 필요합니다. 채용에 드는 1회 성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매년 약 1억 7,280만 원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물론 여기까지의 언급한 비용은 모두 단순 급여만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디자이너의 성과 및 업무 관리를 위해 투자하는 비용, 디자이너가 이직할 경우 재 채용을 위해 필요한 비용, 인센티브 등을 고려하면 전체 비용은 훨씬 증가할 겁니다.
이 시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이 비즈니스의 성장에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에 비용을 투자하는 것에 의문을 갖게 됩니다.
실력 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는 걸까요?

상위 5%의 디자인 인재를 빠르고 쉽게 채용하는 방법

디자이너하이어는 기업이 실력 있는 전담 디자이너를 채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내부 심사를 통해 상위 5%의 디자인 인재를 엄선하고, 기업이 디자이너 채용에 드는 비용의 1/2에서 최대 1/5의 비용으로 검증된 디자이너를 채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비용만을 고려하다가 비지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결정이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하이어를 통해 실력있는 디자이너를 회사에 영입하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인사이트